식민사학은 학문차원이 아니라 국가안보의 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미사협’, 역사의병대‘ 등 역사 시민사회단체,

국립중앙박물관의 가야사 파괴에 대한

청와대 청원에 이어 감사원에 감사청구

‘국립중앙박물관의 가야전시는 일제식민사관

변형된 임나일본부설, 일본극우파 주장 대변’

문재인 대통령의 가야사 복원지시에

일제식민사관으로 복원하여 응수

 

▲조선개국 4353.04.22. 서울 삼청동 감사원 앞에서 '미사협' 등 역사시민사회 단체 대표들이 감사청구 접수에 앞서, 국립중앙박물관의 가야전시 비판 및 성토 대회를 갖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나일본부설을 인정하라는 반민족적 지시를 한 것이냐, 국민 세금이 나라를 역사 팔아먹는 데 쓰여서도 안 되고, 국민이 뽑아놓은 대통령이 우리 역사를 왜곡하는 친일매국노가 되어서도 안 된다.”

조선개국 4353.04.22. 서울 삼청동 감사원 앞에서 ‘미사협(미래로 가는 바른 역사 협의회, 상임대표 박정학)’과 역사의병대 등 역사시민사회 단체가 감사청구에 앞서 외친 구호다.

국립중앙박물관(이하 중앙박물관)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 말까지 기획전시한 것에 대한 지탄이다. 중앙박물관이 가야를 주제로 기획전시를 하면서 우리 눈으로 전시를 하지 않고 일제조선총독부 식민사관에 맞춰 가야전시를 했다는 것이 이들 단체들의 주장이다 .

앞서 지난 2월 25일에는 한국기자회관(프레스센터), 대회의실에서 중앙박물관 가야 전시비판 및 국민대토론회를 개최하고자 했다. 돌림병19(코로나19)가 창궐하기 시작하여, 장소를 바꿔 개최했다.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소장 이덕일)에서 핵심 관련자만 참석한 가운데 거행됐다. '이덕일역사tv'로 생중계하여 참석하지 못한 시민들을 배려했다.

당시 주최 측에서는 학술대회 및 국민토론회로 그치지 않고 가야전시를 일본극우파 주장을 대변하는 것으로 만들어 버린 중앙박물관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고, 감사원 감사청구도 병행 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리고 오늘 4월 22일 감사원 감사청구에 들어갔다. 감사청구서 접수에 앞서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 및 중앙박물관을 고발 및 성토했다. 4월 말 봄 날씨 답지 않게 거센 바람이 불고 추웠다.

▲이날 접수한 감사청구서와 청구인 서명자 명단. 총 393명이 참여했다. 

이날 외친 첫 구호가, “감사원장님, 중앙박물관이 문 대통령을 친일매국노로 만든 경위를 철저히 밝혀주십시오.”다.

중앙박물관의 가야전시 행위가 가야역사를 복원하라고 지시한 문재인 대통령을 거꾸로 친일 매국노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어지는 고발문에서 드러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7년 6월 대통령 취임 직후 가야사 복원을 지시했다. 정부의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는 사업이었다. 이에 고고학계, 고대사 관련 학계, 불교계에서 앞을 다투어 가야관련학술대회 등을 개최해 사업을 따려고 달려들었다.

그리고 3년여 시간이 흘렀다. 수많은 고고유물이 발굴되어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성과를 알리고자 중앙박물관이 나서 가야 전시 특별기획전을 벌였다.

이름이 ‘가야본성本性’이다.  가야전시 비판 학술대회 측은 전시 주제부터 왜색 냄새가 난다고 성토했다. ‘본성本性’이다. 우리말이 아니라 일본식 용어라는 것이다.

내용은 더 심했다. 처음에는 가야 시조 허황후가 가져왔다고 전하는 파사석탑, 발굴된 거북등 모양의 방울 등을 주요 주제전시물로 내놨다.

그런데 식민사학계가 장악한 한겨레신문 등이 잘못됐다고 공격하자, 이 유물들을 치워버리고 다른 것으로 교체 했다.

또 가야를 설명하는 안내문도 온통 조선총독부 식민사관 곧, 현재 일본극우파 사관으로 도배했다는 것이 이날 감사 청구하는 단체들의 주장이다.

특히 일제식민사관의 핵심 중 하나인 임나일본부설에서 가장 중요한 임나를 경남 김해, 함안 일대로 표기해 놨다고 한다.

임나는 일본열도에 있었거나 대마도라는 것이 밝혀지고 있는데도 허구로 드러나는 <일본서기>대로 표시했다.

▲현재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국립중앙박물관의 역사매국행위대한 조치를 취해 달라는 청원이 진행중이다.

이날 감사원 청구 대표로 나선 박정학 미사협 대표는 “(중앙박물관), 이는 정부기관으로서는 최초로 일본 극우파의 정한론征韓論 배경인 임나일본부설을 공식 인정한 것” 이라며, “우리가 낸 세금을 사용하여 우리 역사를 팔아먹는 엄청난 역사적 범죄행위를 저질렀다.” 고 국립중앙박물관을 성토했다.

그러면서 바른 역사복원을 바라는 국민이 이번 전시회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적시해서 잘못된 내용이 전시되게 된 경위를 철저하게 감사하여 줄 것을 감사원에 청구하게 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시를 부산과 일본에서 계속하겠다고 하는데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는 감사청구에 앞서 이 문제에 대한 답변을 대통령에게 요구했다고 한다. 국민공익위원회가 받아서 중앙박물관에 다시 보냈다고 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중앙박물관 고고학 연구팀(김미경)에서 답변을 보내왔는데 답변이 성의가 없었다.

감사청구 측에서 전시회에서 <일본서기>를 ‘서기’라고 쓴 것도 문제 삼았는데 '이는 일반 국민이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변명했다고 한다.

부산 전시회와 일본 전시회도 중단하라고 한 것에 대해서는 부산은 계획대로 진행 할 것이고, 일본 전시회는 바꿔서 전시할 것이기 때문에 문제없다고 했다고 한다.

한편 이날 감사청구서를 접수하는 과정에서 감사원 측의 ‘갑질’로 눈살을 찌푸렸다. 감사청구서를 받는 접수 공무원이 없었다.

아래 급으로 보이는 공무원의 변명이 가관이었다. 담당자가 어디를 가 있기 때문에 오려면 1시경이 될 수 있다고 했다.

11시에 기자회견하고 11시 10분이 조금 넘은 시각이었다. 그의 말대로라면 약 2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통상 민원을 접수하면 담당자가 자리에 당연히 있기 마련이다. 점심시간도 아직 한참 남아 있었다. 이에 왜 이러냐고 따졌다.

그랬더니 어쩔 수 없다는 식으로 반박했다. 또 문제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그의 억지 변명을 비판하며 민원인 중심 행정이 아니라 감사원 편한 데로 행정을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럴 거면 공식으로 언제부터 언제까지 접수한다고 시간을 공지해 놓으라고 밀어붙였다. 그제야 시끄러워질 것 같았는지 다시 어디론가 연락을 하더니 잠시 후에 담당자가 자기가 접수 주무관이라며 나타났다.

이럴 수가 있냐고 다시 따졌다. 어떻게 된 것이냐고 하자, 자기가 어디 간 것은 아니고 회의하고 있었고 다른 건물 사무실에 있었다고 털어놨다.

▲감사청구 접수를 받고 있는 박희정 주무관. 접수 '갑질'을 따지자, 나중에 나타났다(사진 우측 여성). 회의중이었다고 했다. 접수실 현장 공무원이 이날 1시경에 올지도 모른다고 했는데, 11시 10분경에 접수하러 간 것과 주무관이 회의중이었다고 한 것을 감안하면, 회의를 하다보면 점심시간이 되고 그러면 접수를 12시 이전에 받기 어렵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래서 그 공무원이 점심시간이 끝난 1시경에 오라고  말한 것으로 풀이된다. 접수신청인이 1시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얘기다. 전형적인 공무원 편의 '갑질'행정이라는 것이 드러난다.
저작권자 © 코리아 히스토리 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