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역사재단 구성원들 식민사관 벗어날 수없어 해체밖에 답이 없다.

 

허성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

“내가 2003년 5월경 국무조정회의에서

중국동북공정과 싸우라고 재단 설립 발의했는데,

세월이 흘러 어느 날 동북아역사재단 누리집에 들어가 봤더니,

완전히 중국동북공정 영도소조, 조선총독부 산하기관이 되어

반민족, 반국가, 반역행위를 하고 있었다”

 

▲서기2018.03.01.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동북아역사재단해체 규탄 및 시민행동 궐기대회가 열렸다. 영하4도를 훨씬 웃도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1천여명 가까운 시민들이 행사장을 가득 채운 가운데, "김도형 이사장 즉각 해임", "동북아역사재단해체"를 목이 터져라 외쳤다. 사진: 오마이뉴스, 조우성 http://www.ohmynews.com/

문재인 대통령이 비서실장, 민정수석이었던 노무현 정권 시절, 장관을 지낸 허성관 전 행자부 장관이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촛불혁명을 딛고 들어섰기 때문에 적폐청산을 기대했는데 오히려 거꾸로 가고 있다는 것이 이유다.

적폐 중에서도 친일적폐가 가장 깊고 넓다는 것이 일반인식이다. 이 친일 잔재 중에는 다른 분야와는 달리 전혀 청산되지 않고 있는 분야가 있다. 역사학이다. 해방 후 일본 극우 세력의 자금이 들어와 오히려 강고하게 더 괴물로 변하고 있다는 것이 관련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그 중에서도 현재 우리가 배우고 있는 국사교과서가 가장 큰 적폐로 떠오르고 있다. 조선총독부 역사관으로 뒤 범벅되어 있다는 것이 관련전문가들과 역사를 깊이 연구해온 시민사회단체들의 일치된 주장이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 들어서 이 역사를 편찬, 보급하고 중국동북공정과 일본 독도침탈에 대응하라고 만든 기관장들을 조선총독부 역사관을 추종하는 인사들로 채운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특히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으로 김도형이 표적이 되고 있다.

그는 지난 김호섭 이사장 체제에서 매국역사지도집이라고 판정나 폐기처분된 동북아역사지도집 제작을 재개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미사협(미래로가는 바른역사 협의회)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허성관 전 장관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이 들고 일어났다. 허 전 장관은 이 점을 들어 문재인 정부의 인사 난맥상을 질타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역사관은 바른데 그 밑에 있는 인물들이 이 역사관을 실현시키기는 커녕 조선총독부 역사관 추종자들을 역사관련 기관장에 앉히고 있다는 것이다.

서기2018.03.01. 3.1절을 맞이해서 전국에서 이 날을 기리는 많은 행사가 열렸다. 서대문 형무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기념행사에 참여했다. 이외에 서울 광화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삼일절을 기렸다. 3.1만세혁명이 오늘날 우리에게 갖는 의미는 크다. 99년 전 이날 전국에서 봉기한 일제에게 빼앗긴 나라를 되찾겠다는 비폭력 평화혁명이었다. 우리 근대사에 큰 획을 그은 사건이다. 이 선언을 깃점으로 독립광복투쟁 불길이 타올랐다. 향후 독립전쟁을 주도하는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세워졌고 국내외에 걸쳐 조직과 단체들이 갖추어져 독립전쟁이 본 궤도에 올랐다.

▲서기2018.03.01.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동북아역사재단해체 규탄 및 시민행동 궐기대회가 열렸다. 영하4도를 훨씬 웃도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1천여명에 가까운 시민들이 행사장을 가득 채운 가운데, "김도형 이사장 즉각 해임", "동북아역사재단해체"를 목이 터져라 외쳤다. 사진: 오마이뉴스, 조우성 http://www.ohmynews.com/

3.1만세혁명이 결국 8.15 광복으로 이어졌다고 역사는 평가한다. 이제 광복된 나라에서 다시는 외세에 나라를 뺏기지 말자는 다짐과 조국광복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들의 뜻을 새기는 날이었다.

그런데 이 광복된 나라에 아직도 그렇지 못함을 고발하는 미사협과 시민사회단체가 궐기대회를 열어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각성된 시민들이 국익에 역행하는 동북아역사재단을 규탄하고 재단 해체를 소리 높여 외쳤다. 중국과 일본에 역사와 국토를 팔아먹는 동북아역사지도집 제작을 다시 하겠다고 선언한 김도형 재단 이사장 해임을 함께 촉구했다.

이날은 겨울이 물러가는 것을 시샘하는 지 영하 4도가 넘는 추위가 엄습했다. 대낮에도 조금만 서있으면 추워서 온 몸이 떨릴 정도였다. 그런데 기온이 더 내려간 밤에 궐기대회가 시작되었다. 그것도 청와대 인왕산 계곡을 타고 광화문을 거쳐 몰아치는 칼바람이 살갗을 파고들었다. 칼 바람이 얼마나 센지 연단 무대 배경 막이 찢어져 너덜 거릴 정도였다. 그럼에도 수백 명의 시민들이 모여들어 행사장을 가득 매웠다. 살을 파고드는 추위가 무색할 정도로 동북역사재단을 규탄하는 열기로 가득했다.

동북아역사재단은 지난 김호섭 이사장 체제에서 동북아역사지도집제작이 매국지도로 판명 나 폐기처분되었다. 지난 국회 동북아역사왜곡대책특위에서 심판을 받아 부실판정을 받은 결과였다. 또 투입된 국민세금 47억원 중 10억 원을 지도제작에 참여한 인사들에게 토해내라고 결정했다.

그런데 문재인 정권에서 새로 부임한 김도형 이사장이 이 지도집을 다시 제작하겠다고 선언했다. 김 이사장이 지도제작자들과 한 몸인 것이 밝혀졌고 '부패고리' 연장선상에서 이들이 짜고 벌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토해내야 할 10억원을 면탈하기 위한 꼼수로 밝혀지고 있다.   

이에 전국 시민사회단체와 전국 140여개 국사광복 단체로 구성된 미사협(미래로가는 바른역사 협의회)등 단재 신채호 역사관으로 역사를 바르게 복원하자는 단체들이 좌시하지 않겠다며 들고 일어났다. 뜻 깊은 3.1절인 3월 1일로 날을 잡아 지도집 제작 저지를 넘어 재단 해체로 목표를 정했다.  

김명옥 건국대 교수가 인도하는 가운데 재단 창설을 주도한 허성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이 기조연설에 나섰다.

▲서기2018.03.01. 서울 광화문 광장 세종대왕앞 3.1민회 동북아역사재단 해체 역사강연대회에서 허성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이 동북아역사재단의 매국행위를 고발하며 해체를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외치고 있다.

허 전 장관은 동북아역사재단 창설을 발의한 당사자로서 이제 재단 해체를 부르짖어야 하는 참담함을 연설 내내 드러냈다. 그는 먼저 동북아역사재단이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 과정을 전했다.

"2003년 5월 이었을 것이다. 고건총리 주재로 총리공간에서 국정현안 조정회의를 열었다. 안건은 중국동북공정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그래서 관련 장관들과 청와대 수석들이 모여서 회의를 했다. 그 회의에서 제가 재단을 만들자고 발의를 했다."

이어 재단을 세워 어떻게 동북공정에 대응할 것인가를 제안한 사례를 밝혔다.

"중국동북공정에 직접 마땅히 대응할 길이 보이지 않았다. 외교를 통해서 대응을 하겠지만 성과를 낼 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렇다고 총들고 전쟁을 할 수도 없는 것 노릇 아니겠는가, 그래서 생각해 보니까, 우리가 열심히 논문을 쓰고 보고서를 쓰고 책을 써서 물론 우리말로도 쓰고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으로 번역해서 각국에다 내고, 또 논문들을 저명한 국제 학술지에 실어야 한다. 이렇게 해서 동북공정 논리가 이론으로도 허구고, 역사사실에도 부합치 않다는 것을 모두에게 알리면 동북공정은 사실상 무력화 된다."

허 전 장관은 그러면서 이 사업을 하려면 돈이 많이 드는데 국가에서 아예 재단을 만들어 재정 지원을 하자고 제안했다고 했다.  "그런데 여기에는 돈이 많이 든다. 어떻게 할 것인가. 국가에서는 돈을 대자. 그러니 재단을 만들어주자. 이렇게 해서 동북아역사재단이 처음에는 고구려재단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허성관 전 행자부 장관이 동북아역사재단 해체 당위성을 역설하고 있다. 이날 동북아역사재단 해체 범시민연대 역사강연대회는 3.1민회 조직위원회와 함께 했다. 3.1민회는 전국 진보시민사회단체들이 만든 모임이다. 동학혁명정신 및 3.1혁명정신에 터잡아 주권재민의 대한민국 건설과 평화통일을 목표로 활동한다.

그는 이렇게 설립된 재단이 그 후 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철썩같이 믿고 한참 세월이 흐른 뒤에 재단 누리집에 가봤다고 했다. 그런데 전혀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을 보고 경악했다.

"세월이 한참 지나서 어느 날 동북아역사재단 누리 집에 들어갔더니, 이것은 완전히 동북아역사재단이 동북공정과 싸우라고 했는데 중국동북공정 소조 내지는 영도소조가 되어 있었다. 사람 환장할 일 아닌가. 그렇지 않은가, 여러분!

거기다가 더 나아가서 조선총독부 산하 기관이 되어 있었다. 결국 중국동북공정 영도 소조와 일제 조선총독부 산하기관이 되어 중화패권사관과 일본 극우파 주장을 선전하며 앞장서서 설치고 다니고 있었다. 이것들을 보급, 주장, 옹호하면서 반민족, 반역행위를 하고 있었다. 해도 해도 너무한 것 아닌가."

허 전 장관은 재단의 이와 같은 행태에 끓어오르는 분노를 쏟아냈다.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재단 반역행위를 꾸짖었다.

"도대체 정상인 생각으로는 이해할 수 없었다. 그래서 지난 15년 동안 국고 4천억원을 쓰면서 국민혈세로 끊임없이 우리를 헐뜯고 국익을 저해하는 반민족 반국가 반역행위를 해왔다. 도대체 어떻게 해서 이런 일들이 벌어진 것인가. 정말 갑갑하지 않는가."

그는 그러면서 왜 이런일이 벌어졌는지 그동안 분석한 바를 풀어놓았다.

"그래서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보았다. 왜 이런 일을 동북아역사재단이 했겠는가. 그래서 들여다보았더니 동북아역사관련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너무 너무 무식하고 공부를 하지 않아서 그렇더라는 것이다.

공부를 안하다보니 조선총독부시절에 일제가 날조하고 창작했던 말도 안되는 역사를, 그것을 논문이라고 써놓고 책이라고 써놓은 그것들을 달달 보고 외우고, 잡문 수준에 불과 한 것을 재탕 삼탕한 사람들이 재단을 장악했다. 일제가 날조한 것이 우리 역사의 전부로 알고 있었던 사람들이 모두 거기 동북아역사재단에서 일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사람들이 우리역사를 아예 몰랐던 부분도 참 많더라는 것이다. 아니 대학교수가 박사를 한 사람들이 그렇게 공부를 안해서 되겠는가,

이들은 또 한문을 몰랐다. 난 처음에 그것을 믿지 않았다. 한문을 모르니 이게 중국1차사료를 볼 능력이 없다. 그러다 보니 기존에 일제가 해 놓은 것을 재탕 삼탕하면서 우리역사를 나쁘게 욕하고 한 것이다. 그런데 이제는 세상이 변해서 그 대학교수라고 하는 자들이 하는 것을, 똑똑한 우리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만 해도 잠깐만 공부하면 그 모든 것들을 웬만큼 이해할 수가 있다."

▲이날 3.1민회 조직위원회는 전국 60여개 단체가 모여 서울 광화문 광장을 서울시로 부터 3.1~3.3일간 사용허가를 받아 대규모 행사를 진행했다. 첫날에는 홍익인간에 바탕한 국민주권 선포식을 거행했다. 이를 위해 전국 수십개 풍물굿패가 길놀이와 풍물굿으로 잔치 문을 열었다.

허 전 장관은 계속해서 동북아역사재단을 구성하고 있는 이른바 학자 행세하는 인사들의 역사우민화 행위 및 역사학 독점과 그에 따른 오만함을 준열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독점시대는 끝났다고 밝혔다. 이것이 재단이 국가반역행위를 하게 된 두번째 이유라고 밝혔다.

"그리고 두 번째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가 들여다봤더니, 우리 국민들의 역사지식이 없다고 하면서 우리 국민들의 역사 관심을 완전히 무시해버렸기 때문이다. 지난 세월 우리 역사학자들은 ‘역사는 전문가인 우리에게 맡겨라, 정부는 연구비만 지원해라’, 이것이 이 사람들의 기본 태도였다. 결국 역사를 대중과 학자와 분리하는 전략을 써왔다.

그러니 국민들은 역사를 당연히 모를 것이다. 그 실례가 공무원 시험에서 국사가 시험 필수과목에서 없어진 것이다. 고등학교에서도 국사를 필수 과목으로 가르치지 않는다. 그래서 역사 우민화가 성공했다고 생각하고 자기들이 역사를 마음대로 해도 괜찮다. 이렇게 생각한 것이다.

옛날에는 중국 사마천의 <사기>를 국민들이 어떻게 볼 수 있었겠나, 자기들 공부하는 사람들만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 않다. 누리망(인터넷)이 광범위하게 확산되면서 이제 누리망에 접속만 할 수 있으면 다 볼 수 있고 원문을 모두 내려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원하는 내용, 알고 싶은 것을 다 찾을 수 있다. 중국25사가 누리망상에 다 뜬다.

한문만 안다면 역사전문학자라고 하는 사람들 보다 일반국민이 훨씬 더 역사를 많이 아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러나 그 사람들은 일반국민이 역사를 모른다고 자기들 마음대로 한 것이 아니냐. 이것이 동북아역사재단이 반역행위를 서슴지 않는 또 하나의 이유가 아닌가 한다."

▲3.1민회 조직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에 종로 탑골공원에서 출발하여 광화문 본 행사장 까지 북을 두드리며 행진했다. 행진을 마치고 행사 마당에서 다시 북을 두르리며 판을 벌였다. 왼쪽 북을 두른 이가 손윤 미사협(미래로 가는 바른역사 협의회-상임대표 허성관 전 행자부 장관) 공동대표, 오른 쪽이 황선진 3.1민회 조직위원회 공동대표. 손윤 공동대표는 이날 동북아역사재단 해체 시민행동 역사강연대회에서 3번째 연사로 참여했다.

허 전 장관은 이어 재단이 어떻게 반역행위를 버젓이 일삼고 있는지 세번째 근거를 밝혔다. 또 조선총독부 식민사학이 얼마나 뿌리가 깊은지 실상을 드러내면서 식민사학자들의 오만 불손함과 이들을 역사관련 주요 3개 국가기관 장으로 임명한 현 정부를 질책했다.

"세 번째 이유는 이것이다. 매국식민사학, 곧 강고한 조선총독부 사학의 뿌리는 깊고도 깊다. 얼마나 깊고 깊은지 마음대로 해도 된다는 자기들의 그 강고한 힘을 믿고 마음대로 해도 된다는 오만의 극치가 오늘날 재단이 이렇게 된 것이 아닌가 한다. 국민을 ‘개’ 무엇으로 아는 행태가 오늘날 초래된 이 현상이다.

이어 독립운동사 연구는 서기1980년대 까지 금기였다. 이것이 얼마나 그들의 학문권력과 식민사학이 깊고도 넓은지 그대로 반증해준다. 식민사학이 얼마나 깊은가는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이 문재인 정권에서 국사편찬위원회, 한국학중앙연구원, 동북아역사재단, 3개 기관장들이 어떤 사람들로 채워졌나. 조선총독부 사관과 대척점에 서 있지 않는 인물들이다. 조선총독부사관이 단 한 번도 자기들에게 불편하지 않는 그런 사람들이 취임했다. 이런 사람들이 이 기관들의 장이 된 것이다. 이들을 누가 추천했겠는가. 이것은 조선총독부 사관이 오늘날 얼마나 넓고 깊은지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그러면서 허 전 장관은 차가운 칼 바람에 마이크를 잡은 손이 얼마나 시린지 연설 틈틈이 환호하는 시민들의 뜨거운 반응으로 잊고자 했다.

"그래서 이 시간 이 추운 밤에 저도 손가락이 너무 시리고, 여러분도 추울 것이다. 그럼에도 재단해체를 부르짓는 것이다. 이런 행동을 해야 하는 것이다."

허 전장관은 동북아역사재단의 매국반역행위가 진작에 밝혀져 해체되었을 수 있었음에도 그렇지 못하게 된 원인을 밝히며 감사원과 교육부 청와대를 서릿발 같은 노기로 꾸짖었다. 이어 그는 재단이 당시 까지만 해도 중국동북공정과 일본 독도 침탈에 대항하는 어떤 자료도 내놓지 않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지도해야 할 교육부, 감사해야 할 감사원 이를 조정하고 통제해야 하는 청와대 모두 무식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다. 서기2014년에 식민사학해체 감사원 감사를 청구했다. 회계감사만 설렁 설렁하고 나머지는 다 무시했다. 그런데 이는 지극히 간단한 감사였다.

‘동북아역사재단, 너희들이 한 것 중에서 중국 동북공정과 일본의 독도침탈을 극복하고 반대하는 단 한편의 논문이나 연구 보고서나 책이 있으면 제출하라’고 만 얘기하면 끝나는 감사였다. 왜냐하면 동북아역사재단이 이런 자료를 단 한건도 만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제출하지 못했고 제출하라고 요구했더라면 당연히 동북아역사재단은 국익에 저해된 반역행위를 했다고 결론을 내렸을 것이다.

그러나 감사원은 하지 않았다. 더구나 교육부도 당연히 조치를 취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동북아역사재단의 반역행위에 공모한 범죄가 된다."

▲ 이날 3.1민회 조직위원회, 동북아역사재단해체 범 시민연대를 중심으로 참여한 시민들에게 즉석에서 비빔밥 나눔행사를 벌였다. 오방색 나물로 만든 비빔밥은 통합과 화합, 조화를 상징한다. 평화와 통일을 버무려서 갈등과 분열을 넘어 홍익인간을 회복하는 소망을 담았다.

이어 현 정권의 잘못된 인사행정을 질타하면서 '모르면 물어봐야 할 것 아니냐'며 매국행위를 일삼는 인물을 기관장에 앉힌 것에 분통을 터뜨렸다.

"촛불혁명으로 들어선 정권에서 이런 자들이 장으로 들어선 것을 보면 청와대 사람들도 참 무식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모르면 아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될 것인데 그 일조차도 하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6월 현충일 추념사,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항일가문이 겪은 그 통한, 그 슬픔을 함께 느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밑에 있는 사람들은 대통령의 그 반듯한 역사관을 현실에서 구현하려고 아무도 노력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동북역사재단 해체만이 답이라고 강하게 잘라 말했다. 그는 재단 설립을 주도한 사람으로서 비통함을 금치 못했다. 그가 얼마나 재단에 애정을 갖고 기대를 했는지 재단 설립 법률 번호까지 한치 실수 없이 외우고 있었다. 법률 번호를 또박 또박 말하면서 이 법률을 폐기하는 법안을 상정하라고 정부와 국회에 촉구했다. 자신이 일으킨 문제니 자신이 풀겠다는 비장한 각오마져 읽혔다.

"이제 모두 이 동북아역사재단을 해체해야 한다. 어떻게 해체해야 될 것인가. 동북아역사재단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제7955호를 관계부처와 국회가 합동회의를 열어서 이것을 의원입법을 하든가, 정부입법을 하든지 빨리 폐기법안 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동북아역사재단은 학문기관이기 때문에 봐줘야 한다’, 이런 얘기하는 사람 있다. 안 된다. 재편해야 된다? 안된다. 재편하면 인적청산이 안되기 때문에 무늬만 바뀌고 그대로다. 그래서 이것도 안 된다."

허 전장관은 마지막으로 재단 해체는 물론 책임자 처벌을 강하게 주장했다. 아울러 그동안 매국행위로 탕진된 국민혈세도 환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동북아역사재단은 학문하는 기관이 아니다. 이미 밝힌대로 조선총독부 기관이고 중국 동북공정 영도소지이기 때문에 연구 책자 발언은 정치선전이다. 학문영역이 아니다. 또 기관해체만 할 것이 아니다. 재단을 책임지면서 국가반역에 앞장섰던 책임자도 처벌해야 된다. 또 쏟아 부은 국민혈세를 환수해야 된다. 누군가 소멸시효가 지났다고 얘기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특별법을 만들어서라도 책임자들 처벌해서 감옥 보내야 한다. 탕진한 우리 국민혈세 반드시 회수해야 한다. 여러분, 조금씩 힘을 보태서 반드시 관철시킵시다. 감사합니다."

▲ 중국 군용기가 서기2018.02.27. 우리 영공을 침범했다. 이 같은 우리영공 침범 범죄는 처음이라고 복수의 보도매체가 전했다. 러시아나, 미국 같았으면 격추시켰을 것이라는 견해가 우세하다. 그러나 우리는 전투기만 출격 시켰을 뿐 별 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사진: 중앙일보 ttp://news.joins.com/article/22402489

이날 허 전 장관의 연설은 절박했다. 중국 군용기가 울릉도 서쪽 우리영공을 버젓이 침범하고 있다. 동북공정과 무관하지 않다. 러시아나 미국 같으면 경고 없이 격추 시켰을 것이다. 또 일본은 독도 침탈에 날로 힘을 키워가고 대놓고 독도 내놓으라고 위협하고 있다. 이런 시기에 이들 국가의 역사침략과 영토침략을 방어하라고 자신이 만든 동북아역사재단이 이들 국가를 거꾸로 지원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그래서 인지 재단 해체와 책임자 처벌 그리고 탕진된 세금 환수를 절박하게 호소했다. 절박한 마음이 그의 몸짓과 손짓 그리고 얼굴 표정과 목소리 등 어느 한 곳 뚝 뚝 묻어나지 않는 곳이 없었다.   

허 전 장관이 재단 치부 정곡을 찌를 때마다 시민들이 공감하며 큰 함성으로 힘을 실어주었다. 날씨가 얼마나 추운지 그의 입이 얼어 발음이 잘 나오지 않을 정도였다. 그럼에도 연사는 꾹꾹 눌러 정확하게 발음하려 애썼다. 힘주어 동북아역사재단의 매국반역행위를 고발했다. 손자 재롱을 보며 편안하게 보낼 시간에 누가 이 노학자를 엄동설한에 식민사학해체투쟁으로 내 몰고 있는가, 조선총독부 식민사관이 지배하고 있는 역사적폐를 청산하지 않은 대한민국이다. 문재인 정권이다.

한편 이날 동북아역사재단 해체 범 시민연대 행동 날도 정해 졌다. 서기 2018.03.16.15:00이다. 이날  광화문 광장에서 모여 출정식을 갖고 곧 바로 재단으로 행진해 재단 앞에서 해체 시위 하기로 했다. 재단 해체 범 시민연대 김영수 임시 대변인이 이 같이 전했다.

또 동북아역사재단해체 청와대 청원 서명 투쟁도 돌입했다.

서명하러가기->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154766

저작권자 © 코리아 히스토리 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