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식민사학의 적폐 기득권 71년, 만만치 않은 역사전쟁이다.

 

바른 정당 김세연 의원,

“조선총독부가 만들어 준 국사교과서 반드시 바로잡아야...”

“역사 바로 잡자는 국회차원의 노력을 (식민)역사학계가 전문성 운운 하며 비판하는데,

우리 역사는 역사학자만의 전유물이 아냐, 우리 국민 모두의 것임을 분명히 알아야...”

 

정세균 국회의장,

“일제는 조선총독부, 조선사편수회를 통해서 우리 영토를 한반도로 축소했다. 이것이 식민사관이다. 이제 식민사관의 심각성을 공론화 할 때가 되었다. 국회가 올바른 역사를 미래세대에 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서기2017.5.26.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고려국경선을 새롭게 밝히는 학술발표회가 있었다. 인하대학교 고조선연구소에서 지난 몇 년간 연구한 결과를 국회차원에서 보고하는 형식이었다. 바른 정당 김세연 의원이 인하대학교 고조선연구소와 공동으로 주최했다. 지난 19대 국회에서 동북아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동북아역사특위)에서 활동한 김세연 의원이 주최를 했다는 점에서 역사왜곡을 바로 잡고 바른 역사를 회복하겠다는 국회차원의 의지가 돋보였다.

최근 몇 년 들어 우리 국사교과서에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민족사학계를 주축으로 하여 끊임없이 있어왔다. 강단사학계내에서도 그동안 이러한 지적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민족사학계에서 지적하는 것은 최근 박근혜정권의 국정국사교과서에서 불거진 것들이 아니다. 그동안 정치권이나 강당주류사학이 문제 삼고 비판하는 부분은 국정국사교과서의 근현대사다. 친일독재를 미화하는 부분을 문제 삼아 폐기처분운동을 했고 결국 문재인 정부 들어서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그러나 이것은 국사책 전체를 놓고 볼 때 새 발의 피도 안 된다는 지적이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우리 국사교과서가 조선총독부의 조선사편수회에서 찍어낸 <조선사>라는 사료모음집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조선사>에는 당연히 일제식민주주의 사관이 녹아 있다. 식민사학이라고 비판 받는 강단주류사학계에서는 이 책이 단순한 사료모음집이라고 변명하지만 일제가 식민사관에 입각하여 만들어냈고 현행 우리국사책이 첫 장부터 이 식민사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추종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사실이다.

▲ 서기2017.5.26.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날 실에서 '일제에 의해 왜곡된 고려국경선은 어디인가' 를 주제로 학술발표회가 열렸다. 학술발표회를 개최한 국회 측의 바른 정당 김세연 의원과 복기대 인하대학교 고조선 연구회 측의 인사들과 최인엽 교육부 학술진흥과장 그리고 미사협(미래로가는바른역사협의회)의 이민화 공동대표가 학술발표회에 앞서 기념 사진을 찍었다.

이날 학술주제 발표를 이끈 인하대 융합고고학과 복기대 교수가 강조한 것은 근현대사 부분이 아니다. 흔히 중세사로 분류되는 고려의 강역문제다. 일제식민사관은 상고사 고대사만 왜곡해 놓은 것이 아니라 고려의 역사도 철저하게 반도사관에 따라 날조해 놓았다. 고려사, 세종실록 등 우리 문헌은 말할 것도 없고 중국 측의 요사 원사 금사만 보더라도 고려는 결코 반도 안에 갇혀 있을 나라가 아니라는 것이다. 고려는 초기부터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을 기점으로 망할 때 까지 고려는 간도와 요동을 경계로 하는 국경선을 갖고 있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동북으로 현재의 두만강 북쪽 8백여 리에 위치한 선춘령과 공험진을 경계로 했고, 서쪽으로는 현재의 요하가 압록강으로 밝혀질 정도로 국경선이 뻗어 있었다.

이날 학술발표회에서 정의당 만 빼 놓고 국회의 각 당에서 의원들이 한명씩 나와서 축사를 했다. 더불어 민주당의 도종환 의원, 자유한국당의 이명수 의원, 국민의 당의 유성엽의원, 바른 정당의 김세연 의원이다. 학술발표회를 개최한 김세연 의원의 환영사를 들어 보면 조선총독부가 왜곡한 우리역사의 실상이 어떠한지 비교적 정확하게 꿰뚫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국회차원에서 상고사, 고대사를 중심으로 역사바로잡기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강당주류사학계의 만만치 않은 반발과 저항이 있었음도 김 의원의 환영사를 통해서 확인된다. 김세연 의원의 우리역사에 대한 인식을 직접 들어보면 우리역사교육의 현실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바른정당 김세연 의원이 학술발표회 축사를 하고 있다. 김세연 의원은 지난 19대 국회의 동북아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에서 활동한 경험을 되 살려 조선총독부의 식민사관이 우리 국사책을 장악하고 있다는 것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청산 작업에 나설 것을 분명히 했다.

“현재 동북아 상황은 역사전쟁이라고 할 만큼 영토, 문화 등이 역사를 배경으로 해서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우리역사에 대한 왜곡이 심각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과거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총독부의 예산과 지휘를 받으며 일본의 역사학자가 주도한 조선사편수회편찬의 <조선사>의 상당부분을 그대로 따르는 교과서를 가지고 가르치고 배우고 있습니다.”

그동안 민족사학계에서 지적해 온 부분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다. 우리 국사책이 조선총독부에서 만들어준 것이라는 지적이다. 그것을 우리가 지금 우리 국사로 가르치고 배우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국회차원에서 우리국사책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다는 얘기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이에 지난 19대 국회에서 다수의 여.야의원들이 뜻을 함께하여 국회 동북아역사특위를 구성했고 국회 특위로써는 유례를 찾기 힘들만큼 활발한 활동을 했습니다. 특히 특위는 중국의 동북공정지도를 답습하는 동북아역사지도편찬사업의 문제점을 공개하여 중단시켰고, 독도문제를 오랫동안 연구해 온 양심 있는 일본학자의 사료를 중심으로 독도영유권을 증명 및 공개했습니다.” 라고 하여, 동북공정지도를 답습한 동북아역사재단을 간접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사태의 심각성을 충분히 알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김 의원은 이날 학술발표회가 일제 조선총독부의 <조선사>를 해제하는 사업을 통해 <조선사>가 우리의 사료들을 왜곡하고 있었다고 하면서 우리 사료를 우리 눈으로 처음부터 다시 보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이 사업을 국회차원에서 강하게 추진했다고 했다. 그 결과 국회에서 예산을 편성했고 지난 서기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기득권 강단주류사학계의 견제와 저항 그리고 반발이 만만치 않게 있어 왔음을 암시하는 말도 나왔다.

“이러한 국회차원의 역사회복 노력에 대해서 일부 역사학계에서 전문성을 운운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리 역사는 역사학자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우리 국민 모두의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라고 식민사학이라고 비판 받고 있는 강단주류사학계에게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앞으로 역사기득권 세력에 굴하지 않고 우리역사를 바르게 복원하려는 학자들을 총 망라하여 함께 싸워나가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특히 김 의원은 역사학, 고고학, 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뜻을 같이 하는 학자들과 함께 연구하고 열린 자세로 전문적인 논증의 기회를 갖는 등 기득권 강당주류사학계가 전문성 운운하며 반발하는 것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이날 학술회의를 마치고 잠시 학술발표회를 주최한 김세연 의원과 대화를 나누었다. 지난 서기1970, 80년대에도 지금과 같이 식민사학을 극복하고 역사를 바르게 복원하자는 노력이 거세게 있어왔다. 그런데도 지금 돌아보면 이루어진 것이 거의 없다. 오히려 식민사학이 더 기승을 부리고 있다. 그 이유는 법과 제도가 뒷받침이 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을 중심으로 국사기본법과 같은 입법을 통해서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라고 물었다. 이에 김 의원은 ‘아직은 모든 여건이 척박하기 때문에 바로 법제정으로 나가기보다는 여건조성이 먼저’라고 했다. 다음은 김 의원의 발언 전문이다.

“법만 가지고 풀기 보다는 사전정지작업이 필요하다. 바른 역사 성과물들을 먼저 쌓은 다음에 자연스럽게 법제도 구축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 자칫 법률만능주의에 빠질 수 도 있다. 물론 필요하다면 법과 제도를 당연히 구축해야 한다. 그전에 과제들을 먼저 해결해야 할 것 같다. 공감대가 형성되면 당연히 법을 발의해야 한다. 동북아특위 때 20여명의 의원들이 활동했다. 다만 20대 국회는 각 당의 원내 지도부 간에 합의가 잘 안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대 국회에서도 그에 못지않게 역사를 바로 잡자는 생각들을 갖고 있는 의원들 많다. 노력하겠다.”

끝으로 기자가 김세연 의원이 중심이 되어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지 않겠냐고 묻자, 물론 기회가 되면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 이 날 국회의 식민사관 청산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또 하나는 정세균 국회의장 까지 학술발표회에 축사를 했다는 점이다. 학술지에 보낸 축사를 통해서 정 의장은 조선총독부의 식민사관을 넘어, 바른역사를 회복하여 후세에게 물려주자고 역설했다.

▲ 바른정당 김세연 의원이 학술발표회를 마치고 기자의 취재에 응하고 있다. 이날 취재에 대한 답변을 통해서 김 의원은 여건이 성숙되면 당연히 국사기본법 제정 등 법제도적으로도 식민사관 청산에 나서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미사협(미래로가는바른역사협의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이민화 유라시안넷 이사장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김세연 의원은 사회자에게 직접 이민화 이사장을 소개하며 내빈소개를 해 줄 것을 부탁했다. 그러면서 ‘이민화 이사장은 우리민족의 기원과 역사에 대한 주제로 유라시안넷의 역사강좌모임을 이끌고 있다’고 알렸다. 두 사람이 평소에 상당한 교감을 갖고 있음을 짐작케 하는 소개 말이었다.

이날 학술발표회에 참석한 나머지 의원들도 분명한 역사인식하에 축사를 했다. 김세연 의원에 이어 축사를 한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도 우리역사의 당면한 문제를 감지하고 있었다. 축사는 다음과 같다.

“국정교과서 문제가 주로 현대사를 가지고 논란이 있었는데, 교문위(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차원에서는 상고사 문제도 깊게 다루어 보자, 토론해 보자. 상고사부분도 제대로 정립하고 찾을 것은 찾고, 사실 현대사 부분만 갖고 논쟁 속에 빠지다 보니까, 상고사 부분에 대한 관심과 조명이 미흡했다. 따라서 오늘 상고사에 대한 부분에 대하여 발표회를 갖고 토론회를 갖는 것은 시기적으로 아주 적절하다. 최근에 중국 시진핑 주석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대한민국이 중국의 일부였다고 하여 많은 국민들의 공분을 샀다. 서둘러야 한다. 상고사 부분을 제대로 확인하고 정리해 나가는 문제다. 오늘 발표주제인 고려국경선 뿐만 아니라 더 이전의 우리역사에 대해서 확인하고 정립해야 한다. 이제 본격적으로 상고사 부분에 대해서 토론과 조명을 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 김세연 의원, 도종환 의원 등과 함께 국회도 교문위에서 이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다루고 돕겠다. 전 국회적으로는 의원 3백 명이 관심을 갖고 노력을 해야 되고 그리 할 것이다.”

▲국민의당 의원인, 유성엽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 위원장은 20대 국회에서는 아직 역사왜곡관련 대책위원회는 구성되지 않았지만, 우선 교문위차원에서라도 식민사관 청산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특히 이날 축사에서 유 의원은 “일제가 일제침략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우리역사를 축소, 왜곡했고 이것이 지금까지 우리의 인식에 영향을 주고 있다.”라고 하여 식민사관의 폐해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그러면서 역시 동북아는 역사 전쟁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이자 대한민국의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는데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자유한국당 이명수 의원의 축사다. 이의원은 최근에 몽골에 가서 겪은 역사왜곡의 실상을 고발해 충격을 주었다.

“역사전쟁 중이다. 이런 점에 역사가 얼마나 중요한가. 국가 차원에서 역사를 바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 학계에서 원래 이런 문제를 다루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다. 역사회복에 노력하는 곳은 학계에서는 이단아처럼 보이고 소수에 지나지 않는 학자들이 다루고 있는 실정이다.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 오늘 이러한 연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역사를 바로잡는데 힘써주시고 잘 되길 바란다. 우리 의원들도 최대한 힘을 기울여 적극 돕겠다.

지난주에 몽골에 다녀왔다. 몽골제국의 수도 카라코름에 갔다. 거기에 국립박물관이 있는데 일본이 지어준 것이다. 박물관 안에 몽골의 역사지도를 붙여 놓고 있다. 그런데 우리역사가 마한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그려놓고 있었다. 고구려의 평양이 해주로 되어 있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역사는 지금까지 그렇게 되어 있다. 해당 지도를 사진으로 찍어 와서 관련기관에 보여주고 시정 요구하도록 하려고 한다. 오늘과 같은 연구발표와 토론은 한번으로 끝내지 말고 지속적으로 이어가야 한다.”

▲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선총독부가 왜곡한 우리 역사를 하루 빨리 청산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했다. 분명한 역사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이 의원은 몽골국립박물관에 우리나라 역사가 왜곡되어 그려져 있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면서, 몽골주재 한국대사관은 뭐하는 기관이냐며 질타했다.

이 의원은 몽골의 국립박물관을 일본이 지어주었다는 것을 부각시키며 우리역사가 마한부터 시작한 것으로 그린지도도 일본의 입김이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표출했다. 독도문제와 더불어 일본은 대외적으로 정권이 바뀜과 상관없이 일관되게 국가정책으로 이렇게 우리역사왜곡을 집요하게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더불어 민주당 도종환 의원이 축사를 통해서 우리역사가 당면한 과제를 정확하게 진단했고, 국회의원으로서는 드물게 역사전문학자와 같은 수준의 역사지식으로 식민사관을 비판했다.

“지난 국회에서 동북역사특별위원회에서 활동했다. 당시 (동북아역사재단에서 만든) 동북역사지도집을 보니까, 이게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왜곡을 반영해서 만들어져 있어 깜짝 놀랐다. 그래서 중단시켰다. 우리가 중국 측의 역사왜곡에 너무나 허술하게 대응하고 있다. (고대에 일본이 우리나라 남부지방을 식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과 관련하여 )일본에서는 (경남에 있었다고 보이는)가야와 (임나일본부설의 핵심인)임나가 같은 곳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주장을 따르는 국내 학자들의 논문들이 상당히 많은 것을 보고 많이 놀랐다. 독도와 관련된 자료들도 마찬가지다.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너무나 많다. 모르고 방치된 것이 너무나 많다.

그래서 마음이 너무 아팠다. 이제 국회와 국가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동북역사대책특별위원회가 20대 국회에서도 다시 활동해야 한다. 아직 20대 국회에서는 몇 가지 미세한 의견차이 때문에 꾸려지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세연 의원이 역사회복 노력은 꾸준히 해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이 문제와 관련하여 관심을 갖고 노력해 왔다. 그래서 오늘 이러한 자리도 마련했다. 그래서 고맙고 반가워서 이렇게 왔다. 20대에서도 어떻게 해서든지 특위가 만들어지도록 해야 되겠다. 인하대학교 고조선 연구소에서 전문적 근거를 가지고 고려국경선에 대하여 학술발표를 하는데 국회에 차원에서도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 이날 학술발표회에서 도종환 의원은 축사를 빌어 우리나라 기득권 강단주류사학계의 식민사관추종을 우회적으로 강하게 비판했다. 이 나라의 역사학을 책임진다고 자청하는 강단주류사학계가 연구성과라고 내놓은 것이 동북공정 추종이거나 일제식민사학 답습이냐며 충격에 이어 분노를 금할 수 없었다고 소회를 피력했다. 상당히 절제되고 소극적인 표현이었지만 도 의원의 말속에는 반드시 식민사관을 청산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었다.

도종환 의원은 지난 국회에서 매국역사지도집이라고 비판 받은 동북아역사지도집 제작에 참여한 한국고대사학회와 여기에 국고 47억 원을 사업비로 지출한 동북아역사재단의 행태를 간접적으로 비판했다. 이 과정에서 도종환 의원은 관련 역사연구를 전문가수준으로 했음을 엿볼 수 있다. 일본이 우리나라 남부지방을 고대에 식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의 핵심을 꿰뚫고 있었다. 임나일본부설의 핵심은 임나를 어디로 볼 것이냐다. 조선총독부의 일제식민사학자들은 임나를 경남의 김해나, 고령이라고 했다. 곧 임나가 고대 가야지역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곳을 거점으로 남부지방을 식민 지배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국내 관련 강당주류사학계에서도 표면적으로는 임나일본부설을 부정하지만, 임나=가야라는 등식을 고수함에는 변함이 없다. 도종환 의원이 강단주류사학계의 이와 같은 동향을 확인하고 지적한 것이다. 수많은 논문에서 이 같이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을 정확하게 인지한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에서는 이덕일 소장을 중심으로 이 문제를 끊임없이 지적해 왔고, 임나일본부설이 우리나라에 재상륙했다고 알려왔다. 더구나 임나일본부설을 사실상 주장하고 있는 전 고려대학교 교수 김현구씨를 임나일본부설을 주장하는 식민사학자라고 비판해서 고소까지 당하고 결국 대법원 재판까지 가는 고초를 겪은 바 있다. 결국 대법원에서 무죄확정 판결을 받았지만 그 후유증으로 지금도 많은 고통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문재인 정부에서는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 저질러진 근현대사 역사왜곡에 대하여 근본적으로 수술을 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관련 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 한국학중앙연구원, 동북아역사재단에 대한 대대적인 인적쇄신을 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그러나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우리역사교육의 근본문제는 다른 곳에 있다. 상고사부터 근대사에 이르기 까지 온통 조선총독부의 식민사관으로 써졌다는 점이다. 이날 복기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고려국경선 재조명 학술대회도 이러한 식민사관의 실체를 고발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고려사를 조선총독부의 관학자들이 어떻게 축소, 왜곡해 놓았는지 밝히는 자리였다. 앞서 손보겠다는 3개의 역사관련 국가기관의 구성원 대부분이 일제식민사관의 풍토 속에서 학문을 해 온 인물들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근현대사부분에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71년간 쌓인 친일식민사학에 대하여 이제는 근본적인 대 수술을 해야 할 때가 왔다는 것이다(학술발표회 발제자들의 주제별 기사는 제2부에서 계속).

저작권자 © 코리아 히스토리 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